해외주식 (AI양자)/종목분석

ARQIT 아르킷퀀텀 실망스러운 상반기 예비실적 그리고 커져가는 재무 리스크

Charging Bull [차징 불] 2025. 5. 26. 11:31
728x90
반응형

오늘은 아르킷 얘기를 할 예정인데요.. 아르킷 주가와 전망은 후반부에 얘기하는 것으로 하구요.. 우선 아르킷 관련한 주요 뉴스와 소식을 먼저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르킷은 일반적인 양자보안 회사들 처럼 주로 클라우드 서비스와 아르킷의 SKA 플랫폼을 통해서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구요.. 구독서비스 기반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최근 계약판매 형태를 일회성 영구 판매에서 구독기반 운영라이센스로 전환하면서 비즈니스방식에 변화를 줬구요.. 안정적인 매출구조를 가져갈수 있는 방식으로 전환하기는 했지만, 일시적인 매출감소가 예상이 된다고 말씀드린바 있어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작년 3분기 기준 회계연도 마감전에 대부분의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회사측에서는 주장했기 때문에

매출이 다소 줄더라도 이번 1분기 실적은 작년에 체결한 계약에 따른 매출이 어느정도 나와주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가 말씀을 드린바가 있는데요..

일단 실적에 대한 얘기는 후반부에 하구요..

먼저 최근 소식 잠깐만 정리하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르킷 최근소식으로,

아르킷이 인텔 그리고 ECS 와 협력해서 기밀 모바일 통신을 위한 최초의 양자 안전 시스템을 출시했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미국 국가안보국 NSA 표준을 충족하는 암호와 기술이고

대규모로 엑세스 하는 경우에도 안전한 보안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포함한 제3자가 여러 호스트에 분산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고객의 암호화키와 워크로드에 액세스할 수 없도록 해서 보안을 강화하는 기술이라고 하는데요. 기술적인 부분도 의미가 있지만 최근 양자분야에 공을 들이고 있는 인텔과의 협업이라는 사실이 가장 흥미로운 부분이구요.. 최근 아르킷이 협업 소식이 별로 없었는데, 메이져 기업과의 파트너쉽 관련 소식이라서 앞으로 기대를 갖게하는 소식 이었습니다.

또, RSG 텔레콤이 아르킷의 테스트와 통합 라이선스에 서명했다고 발표한 뉴스도 있었는데요. 사이버 위협에 대한 데이터보호를 강화하기 위해서 RSG 통신 인프라 전반에 아르킷의 양자암호 솔루션을 도입하는 프로젝트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계약이 아르킷의 매출에 어느정도 기여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진 바가 없어서 실제 수익에 미치는 정도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르킷은 사실 직원수 82명으로 실스크보다 오히려 더 직원수가 많지만 실스크에 비해서 파트너쉽이나 비즈니스 활동이 많이 부족한 편이구요.. 영업실적 재무실적 등도 부족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작년 4분기 까지만해도 실적은 부족하지만 실스크와 함께 기대가 되는 양자보안 종목으로 아르킷을 꼽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올해 들어서 파트너쉽 , 계약 등의 영업활동이 실스크에 비해서 매우 부족하고, 점점 뒤쳐진다는 느낌을 지울수 없습니다. 최근의 아르킷은 QUBT 퀀텀컴퓨팅과 함께 가장 리스크가 큰 종목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

 

최근 발표한 아르킷의 1분기 예비실적은 간단히 보시면요..

우선 아르킷은 회계연도 기준이 조금 달라서 작년 9월말 기준으로 2024년 회계연도를 마감했고, 올해 3월말 기준으로 작년 10월이후의 실적을 마감하기 때문에 , 지금 말씀드리는 실적은 작년 10월부터 올해 3월까지의 반기 실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작년 3월부터 9월까지의 매출 실적은 170,000 달러로 다소 실망스러운 편 이었는데요, 작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의 예비실적 기준 매출은 직전 매출실적보다 오히려 줄었고, 올 상반기 매출이 18,000 달러에서 67,000 달러 사이로 예상된다는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이것이 사실이라면 상당히 실망스러운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회사측에서는 작년에 EMEA 지역 다년 계약 수익이 반영되지 않아서 그렇다고 변명을 하긴 했지만, 분명히 아르킷은 작년에 EMEA 다년 계약이 올 상반기부터 반영된다고 한 만큼, 작년에 언급한 사항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볼수 있구요, 물론 회사의 사정이 있겠지만 시장의 신뢰를 잃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이 됩니다.

물론, 서두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라이선스 계약방식의 변화로 매출의 드라마틱한 상승은 없을거라고 이미 예상은 했었지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금의 실적은 매우 실망스런 실적이라고 볼 수 있구요.. 특히 회사에서 작년에 언급한바에 따르면 매년 백만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릴수 있는 수준의 계약이었다고 언급했던 점을 고려하면 더더욱 실망스러운 실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회사측 주장처럼 작년 다년 계약이 포함되지 않은 실적이라고 회사가 말했고, 다년 계약의 조건에 아직은 변경사항은 없는만큼 앞으로 지켜볼 필요는 있지만 이렇게 실망스러운 실적을 보여준 아르킷에 지금 현 시점 기준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은 약간은 도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처럼 아르킷에는 더욱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고, 당분간은 모니터링은 하지만 투자는 피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아르킷의 현금성 자산은 2470 만 달러로 파악되기 때문에 당분간 운영에는 큰 문제는 없겠지만 매출규모가 너무 작고 손실규모는 큰 편이기 때문에 리스크가 매우 크다고 보여지구요, 사업전망이나 방향도 다른 양자회사들에 비해서 차별화가 없고 오히려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보이기 때문에, 다시한번 말씀들리고 싶은 것은 아르킷은 퀀텀컴퓨팅 QUBT 와 함께 가장 조심해야 할 종목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은 , 오늘 말씀드린 실적이 미감사 예비실적이고 5월에 최종집계된 실적을 발표한다고 하니까요.. 최종 실적이 나오면 다시한번 실적에 대해서 자세히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